빅데이터 2.0시대, 주요 이슈와 정책적 시사점 > 분과위원회

본문 바로가기


분과위원회 ㅣ 분과위원회

그 외 분과 | 빅데이터 2.0시대, 주요 이슈와 정책적 시사점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인 작성일2015-01-15 02:30 조회2,993회

본문

KISDI Premium Report

pdf열기빅데이터 2.0시대, 주요 이슈와 정책적 시사점 

 

 

 

빅데이터 산업은 데이터의 양적 폭발이 일어났던 빅데이터 1.0시대를 지나 빅데이터로부터 실질적 가치를 창출하는 빅데이터 2.0시대로 진입하고 있다. 공급측면에서는 빅데이터 기술이 나날이 정교해지고 프로페셔널 서비스가 다양해지는 가운데 빅데이터 전문 기업이 부상하고 있으며, 수요측면에서는 미디어, 금융, 서비스 산업을 중심으로 대기업의 빅데이터 도입이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기업은 빅데이터로부터 실질적인 가치를 창출하고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발굴하는데 집중함에 따라 다양한 이슈들이 최근 등장하고 있다. 첫째, 빅데이터의 경제 사회적 파급효과를 분석하고 빅데이터 가치를 정량적으로 수치화하여 평가하기 위한 새로운 개념이 등장하고 있다. 둘째, 데이터가 거래 가능한 자원으로 인식되면서 데이터 거래를 위한 플랫폼이 개발되고 이와 관련된 다양한 형태의 비즈니스 모델이 속속 등장하고 있다. 셋째, 빅데이터 분석 기술이 나날이 정교해지고 기업들은 광범위한 데이터로부터 가치 있는 정보를 추출하는데 집중하면서 해킹, 프라이버시 침해 등에 대한 우려도 점차 커지고 있다. 넷째, 빅데이터 전문인력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고 있지만 데이터 과학자, 분석 전문가 등 고급 인력의 공급은 이에 미치지 못하고 있어 인력 수급 불균형 문제 해결이 시급한 과제로 떠오르고 있다. 
이러한 이슈들에 대하여 본 보고서는 현재 우리나라의 사회 환경, 시장 환경을 반영한 종합적인 정책적 지원이 필요함을 역설하였다. 구체적으로 빅데이터 산업은 개인정보보호 문제와 맞물려 있으므로 데이터 활용에 대한 사회적 합의 도출이 선제적으로 해결되어야 한다. 또한, 인력수급 불균형 문제 해결을 위해 산업체와 대학 간 실무 중심의 연계체계를 통한 고급 인력 양성의 필요성을 강조하였다. 이와 더불어 빅데이터 육성 정책이 실질적으로 시장에 반영되기 위해서는 민간 기업과의 긴밀한 연계를 통한 시장지향적인 프로젝트를 추진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빅데이터 도입 효과와 정책적 성과에 대한 정확한 측정 방식을 마련하여 정책의 중복성 및 실효성을 점검할 필요가 있다.


사단법인 한국인지과학산업협회
대표자:이상국  사업자등록번호 119-82-10924
NACSI | National Association of Cognitive Science Industries 서울시 관악구 관악로 1, 138-411(서울대학교컴퓨터연구소)
T.070-4106-1005 office.nacsi@gmail.com Copyrightⓒ NACSI All rights reserved. 로그인 ▲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