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디지털 시대와 은행 지점의 역할 > OnlineNews

본문 바로가기


한국인지과학산업협회 ㅣ 인지ICT융합산업 뉴스

인지ICT융합산업 뉴스 | 글로벌 디지털 시대와 은행 지점의 역할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2018-11-06 20:03 조회11회

본문

 

국제금융센터는 본 보고서에서 최근의 은행 지점의 동향을 살펴보고 디지털 시대 지점의 역할이 무엇인지 생각해보고 향후 전망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 [최근 동향] 전세계적으로 은행 지점 수는 감소 추세에 있으나, 각종 고객 설문조사에서는 여전히 지점 방문을 선호함. 또한 일부 글로벌 은행도 여전히 지점에 투자를 지속함.

- [은행 지점의 존속 배경] ▲복잡한 금융거래 및 특정 계층의 선호 ▲홍보 효과 ▲편의성 ▲온라인 뱅킹의 한계 ▲고객 경험의 경로 의존성 등임.

- [디지털 시대의 지점 역할] 은행 브랜드를 반영한 물리적 이미지를 강화하고 디지털 기술과의 협력하에 옴니채널(Omni-Channel)의 일부로 변모할 필요가 있으며, 고객 대면 및 서비스는 강화, 비용은 절감하는 방향으로 나아갈 필요가 있음.

- [평가 및 전망] 지점은 미래에도 은행의 주요 플랫폼으로서 기능할 것이나, 디지털 시대에 어울리는 개혁 및 효율화는 필수적이며 미래 지향적 지점으로의 변모가 요구됨.  


사단법인 한국인지과학산업협회
대표자:이상국  사업자등록번호 119-82-10924
NACSI | National Association of Cognitive Science Industries 서울시 관악구 관악로 1, 138-411(서울대학교컴퓨터연구소)
T.070-4106-1005 office.nacsi@gmail.com Copyrightⓒ NACSI All rights reserved. 로그인 ▲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