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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지ICT융합산업 뉴스 | 4차 산업혁명의 핵심 비즈니스 공간 서비스의 현재와 미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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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관리자 작성일2018-04-09 02:27 조회204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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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경제경영연구소는 본 보고서에서 위치기반 및 공간 활용 서비스 분야 해외 주요 사업자의 BM 및 업계 동향을 살펴보고 이에 따른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 공간 서비스는 2010년 중반 이후 많은 주목을 받았음. NFC, 비콘 등을 활용한 다양한 BM 접목 시도들이 있었음. 그러나 이러한 시도는 예상보다 파급력이 크지 않았고, 포스퀘어(Foursquare) 같은 대표적 업체도 단순 위치기반 서비스 대신 위치 기반의 빅데이터 비즈니스로 기수를 돌린 상황임.

- 그러나 최근 AI와 AR 등 4차 산업혁명의 기술들이 등장하면서, 공간 및 위치를 활용한 서비스들이 마케팅, 광고 BM에서의 핵심 역량으로 주목 받고 있음. 대표적으로는 스냅(Snap)사의 Geofilter기반의 광고BM이 있으며, 애플 등과 같은 대형 업체도 위치기반 및 공간을 활용한 AR 서비스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음.

- 따라서, 이제는 국내에도 단순 위치서비스가 아닌 위치+광고, 공간+콘텐츠 등 다양한 비지니스 혁신이 기대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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